벧엘클린
김영준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317, 2층, 3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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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정기청소가 기대만큼 나오지 않을까?
정기청소는 대청소와 달리 지속적인 관리 품질이 핵심인데, 처음 상담 과정에서
명확한 범위 확인과 견적 부분이 명확히 정리되지 않으면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업체의 청소 범위·시간·관리 체계 그리고 인력관리 때문에 품질 편차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인력관리가 체계화 되지 않아 인수인계 과정에서 많은 실수가 발생됩니다
1) 청소 범위가 정확하게 설정되었는지 확인하기
정기청소는 공간별로 해야 할 작업이 다르기 때문에, 계약 전에 화장실·공용테이블·바닥·유리·
쓰레기 정리배출 등 세부 범위는 탕비실의 싱크볼, 유리월, 창틀, 선반의 먼지 까지 확인을 하여
설정하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개인 책상 제외’, ‘특정 공간 관리 제외’ 같은 예외 항목을 현장실사 단계에서 확인해야
분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외 항목과는 반대로 견적에 포함된 범위는 아니지만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왜 이범위가 지저분한데 안닦았을까? 라는 불만도 가질수있어 범위체크가 중요하며 클라이언트의
전 입직원들이 어디부터 어디까지 청소가 진행되는지 인지 단계가 필요합니다
간혹 회사내부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되어 청소주기와 범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있어
불만족한 경우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2) 청소 진행 시간과 인력 배치가 적절한가
정기청소는 정해진 시간 안에 효율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보통 회사의 인원이 전부
퇴근한 이후에 청소가 진행되기 때문에 몇시경 인원이 전부 퇴근을 하는지 파악을 하여
시작을 해야 합니다 야근을 하는 경우에 남아있는 직원들로 인해 청소를 하여도 2차 오염이
발생되기 때문에 전부 퇴근한 이후의 시간과 출근을 하는 시간 파악이 중요합니다
정기청소는 대청소와는 다르게 많은 인력이 필요하지 않고 팀장급 1인 또는
2인1조 팀으로 소형 평수부터 대형 평수의 공간까지 청소가 가능합니다
벧엘클린의 인력은 전업으로 정기청소에만 집중을 하기 때문에 현장별 이슈와
방법에 대해 숙지가 되어있습니다
3) 현장 담당자의 숙련도와 태도 체크하기
청소 품질은 결국 현장 인력의 숙련도와 책임감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담당자가 자주 바뀌거나 청소를 잘 못하는 문제가 있다면 관리 체계 점검이 필요합니다.
인력 담당자가 자주 바뀌는 이유와 청소를 잘 못하는 문제는 숙련되자 못한 파트타임 인력이
배정되었기 때문입니다
교육된 인력이 오는지, 점검이 이루어지는지, 문제가 생겼을 때 보고를 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현장에서 여러 문제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쓰레기 문제, 박스배출 문제, 특정 범위에 오염 제거가
잘 안되는경우 이런 문제를 사진 또는 영상으로 촬영하여 전달을 하고 보고하는지가 중요합니다
4) 업체의 CS 대응과 사후관리 프로세스 확인
정기청소는 꾸준히 개선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클레임 ·보완 작업·현장 피드백 전달이 원활해야
합니다.그런데 업체 측에서 차일피일 미루거나 피드백이 없는 경우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작은 문제도 바로 조치해주는 업체인지, 아니면 얼렁뚱땅 넘어가는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은 회신이 느리고 피드백이 없는 문제입니다 사소한 이슈라도 소통이 안되면 오해가 깊어집니다
5) 우리 회사의 내부 기준이 모호한 경우도 점검
종종 청소 품질 문제가 사실은 회사 내부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것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직원마다 ‘깨끗함’ 기준이 다르고 직원별 청소의 범위와 주기를 모르기 때문에 오해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주일에 2회만 진행하는 경우인데 청소 요일이 아니지만 "왜 청소가 안되어있지?"로
오해를 하기도 하여커뮤니케이션이 잘 되어야 합니다
내부에서도 우선 청소해야 하는 부분·필수 관리 구역을 체크리스트 형태로 정리해두면 훨씬 수월해집니다.
업체에서 모든 범위와 정리를 하는 경우는 드물게 됩니다 그래서 내부 직원들이 관리를 해야하는 부분들
예를 들어 분리수거는 기본적인건 나누어놓고 화분에 물주기, 소모품 리필 등 체크리스트를 준비하여
담당자 배정이 필요합니다
마무리
정기청소는 단순한 청소 대행이 아니라 업무 환경을 꾸준히 관리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업체와 고객 모두 원활한 소통의 과정을 거쳐야 만족도가 올라갑니다.
현재 이용 중인 업체가 아쉽다면, 우선 위 체크리스트를 통해 명확한 범위 및 인력 형태
부분부터 점검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